대한민국
서울시
경기도
강원도
인천제주
전북
광주전남
대전충남
세종충북
부산경남
대구경북
확대 l 축소 밴드공유

군산시, 산업단지 근로자, 통근버스 무료 운행

4월부터 무료 운행 & 버스 도착 알림 서비스 시행…근로자 교통비용 절약 및 이용률 제고 기대

[한국제일신문, 김성관기자] 군산시는 산업단지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출퇴근 편의를 위해 그동안 유료로 이용했던 통근버스를 4월부터 무료 운행한다고 밝혔다.

산업단지 통근버스 사업은 도심권과 약 20~25㎞ 떨어져 있는 산업단지를 잇는 대중교통 운행 부족 해소를 위해 2012년부터 운영해왔다.

그러나 시는 ▲출퇴근 근로자들의 경제적 부담 감소 ▲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고용 여건 개선 ▲버스 이용률 제고를 위해 무료 운행으로 전환했다.

또한 신속 정확한 교통정보 제공을 위해 출 퇴근버스에 GNSS(초정밀위치정보) 단말기를 4월 초 설치하기로 했다.

단말기가 설치되면, 탑승 근로자들은 하반기부터 ‘카카오맵’과 ‘군산시 도시통합센터 누리집’을 통해 통근버스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.

산업단지 출 퇴근버스는 ▲군산오션클래스 ▲삼학대우 ▲군산동초등학교 ▲군산세무서 ▲구암현대를 출발점으로 하는 6개 운행노선을 매주 월~금요일 하루 출퇴근 각 1회씩 운행하며, 입주기업 근로자는 누구나 출퇴근 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.

군산시는 이번 무료버스 운행이 산업단지 내 근로자 교통비용 절약과 함께 출퇴근 시간대 교통편 지원으로 이용률 제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.

시 관계자는 “출 퇴근버스 운행이 중소기업 근로자의 출퇴근 문제 해소뿐만 아니라 장기 재직을 유도해 산단의 원활한 인력 수급과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.”라면서 “운행현황 모니터링, 이용자 의견을 청취해 나가면서 사업 만족도를 점차 높여갈 예정이다.”라고 밝혔다.

출 퇴근버스와 관련한 세부 노선과 운행 시간은 군산시청 누리집 ‘기업지원 정책란’과 군산 국가 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탑승 신청과 문의는 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.

[보도자료출처: 전라북도군산시]

이전화면맨위로

확대 l 축소 밴드공유